라이선스 뮤직이란?
라이선스 뮤직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 용도 및 범위, 사용횟수, 사용기간 또는 제작물의 수량에 대하여 저작권권리자 또는 출판업자와 별도의 계약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저작물을 의미합니다.
라이선스 뮤직의 사용자는 CD로 구체화된 음악 저작물을 제공받아 사용하고자 할 경우 저작물 사용에 관한 협정과 계약을 체결하여 구체적인 사용료를 지불해야만 적법한 사용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물론 취득한 사용권은 어떠한 형태로도 제3자에게 양도, 판매, 대여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라이선스 뮤직에는 일정한 계약이 따르는데, 사용처에 따라서 방송용, 비 방송용, 인터넷/모바일 서비스용으로 구분이 되고 기본적으로 곡 단위, CD 단위, 제작물 단위, 년 단위를 계약의 기준으로 하며, 사용자의 구체적인 사용방법에 따라서 사용료가 책정됩니다.
바이아웃 뮤직이란?
바이아웃 뮤직은 “로열티 프리(Royalty Free) 뮤직”이라고도 하며,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 용도 및 범위, 사용 횟수, 사용기간 또는 제작물의 수량에 대한 특별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음악 저작물을 의미합니다. 바이아웃 뮤직의 사용자는 구입시 CD로 구체화된 음악 저작물을 제공받게 되며 무제한의 싱크로나이제이션(Synchronization) 사용에 대한 적법한 사용권을 함께 획득하지만 음악 저작물 자체를 구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재판매, 클립 판매, 다운로드 서비스, 등의 권한은 없습니다.
바이아웃 뮤직을 사용했을 때에는 작곡자나 저작권자에게 부가적으로 지불되어야 하는 사용에 대한 라이선스 비용은 발생되지 않으며, 바이아웃 뮤직의 구입 및 데모는 www.soundstore.co.kr에 가시면 접하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 라이브러리(Sound Library)
사운드 라이브러리(Sound Library)는 방송, 영화, 광고, 비디오,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게임, 웹, 기타 온라인 유무선 서비스 등에 필요한 오디어/비주얼 콘텐츠 제작에 사용하기 위한 음원을 총망라해 놓은 사운드 모음집을 의미합니다.
라이선스(License)의 경우 방송이나 공연 등의 다수의 대중에게 노출되도록 사용될 경우에는 그 음원의 저작권자 또는 해당 지역의 저작권 대행자가 ASCAP, BMI, SOCAN, PRS, APRA, KOMCA와 같은 실연권 단체(Performing rights socienties) 또는 실연자로부터 실연 저작권료(Performing royalties)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라이선스 계약 및 저작권료
라이선스(License) 음원 중에서 라이선스 뮤직의 경우 바이아웃(Royalty Free) 뮤직과 달리 앨범이나, 곡의 사용에 대하여 저작권료를 책정, 징수하는 뮤직 라이브러리입니다. 때문에 라이선스 뮤직에서 일정한 계약이 따르게 되며 사용 용도에 따라 크게 방송용과 비 방송용으로 나뉩니다.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사용 용도 또는 실연 매체의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세부적인 라이선스 로열티 징수체계와 함께 에뉴얼 라이선싱, 니들드롭 라이선싱, 프로덕션 라이선싱, 미디어큐브 라이선싱 등 4가지 방식의 계약으로 사용이 이루어집니다.